1. 날마다 새로워져라
진실로 날마다 새로워지면 나날이 새로워지고 또 날로 새로워진다. / 대학
중국 은나라의 탕왕이 그의 목욕 그릇에 이 문장을 새겨 넣었다. 이 글귀를 보고 몸을 씻으며 자신을 성찰하여 현실에 안주하려는 진부한 마음까지 깨끗하게 씻어내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왕은 매일 새로워지겠다는 결의를 세숫대야에 새겨 매일 보고자 했다.
왕이란, 이미 완전한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처럼 매일 나아질 필요가 있는 똑같은 인간이다. 인간은 그저 나아지는 정도가 아니라 조금이라도 새로워져야 한다. 게다가 그는 한 나라를 운영하는 왕이기에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더욱 경계했을 것이다. 매일 새로워짐이 절실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도 인간이라 결의를 유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한두 번 생각한다고 내 것이 되는 게 아니었다. 그래서 왕은 생각했을 것이다. '내 결의가 자꾸 잊힌다. 자주 보면서 내 머리에 새겨야겠다.' 그래서 매일 보면서 잊지 않도록 세숫대야 새기기로 했다. 자기 계발에서 흔히 말하는 환경설정을 한 것이다.
세숫대야, 목욕은 정화의 의미가 있어서 과거를 씻고 오늘을 새롭게 만들자는 마음을 잡기에 적절한 의식이었다. 그는 얼굴과 몸을 씻으면서 자기 암시, 자기 최면을 했을 것이다.
왕이 이렇게까지 한 것은 근본적으로 매일 새로워지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매일 마음에 새기면 된다고 믿었을 것이다. 아예 불가능하다면 시도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매일 새로워짐을 불가능하다며 포기하지 않았고 매일 되새기고자 노력했다.
그가 이 결의를 세숫대야에만 새겼을까? 신하들에게 매일 새로운 생각을 들고 와서 자신을 일깨워 달라고 하지 않았을까?
자, 그러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2. 달리면 결국 도착한다
'기'는 하루에 천릿길을 달리지만 '노마'도 열흘이면 이를 따라잡는다 / 순자
'기'는 명마이다. '노마'는 보통 말이다. 천릿길은 말이라면 누구든 갈 수 있는 길이다. 마찬가지로, 누군가 도달한 지점은 다른 누구라도 갈 수 있다. 시간과 방법이 다를 뿐이다. 내가 '기'라면 '기'에 맞게 '노마'라면 '노마'에 맞게 달리면 된다. 어떻게든 결국 도착한다.
3. 큰 물에서 놀아라
배를 한입에 삼킬 만큼 큰 물고기는 강의 지류에서 헤엄치지 않는다 / 열자
배를 한입에 삼킬 만큼 커다란 물고기 '탄주지어'는 애초에 지류에 들어갈 수가 없다. 지류로 가면 죽을 수도 있다. 그러니 늘 눈을 강의 원줄기에 두고 그 길만 따라가야 한다. 그래야 살 수 있고 자유로울 수 있다. 큰 것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도 큰길에만 눈을 두고 큰 길만 따라가야 한다. 지류로 빠졌다간 죽을 수도 있다.
탄주지어는 메인스트림을 따라간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논다. 사람이 적은 곳은 돈도 되지 않고 의욕도 서지 않는다. 대중을 따라가라는 말이 아니다. 대중이 있는 곳에서 대중을 이끌어야 한다는 말이다. 탄주지어처럼 큰 세상으로 눈을 두어라. 그곳에서만이 살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이 탄주지어라고 믿어야 한다. 지금 당장은 작은 물고기일 수 있다. 그러나 큰 강물에 가고자 하고 노력하면 탄주지어가 될 수 있다. 탄주지어는 그저 큰 물고기가 아니라 배를 삼킬 만한 물고기다. 사람들을 잡아먹을 역량을 가진 물고기를 말한다. 나는 내가 그런 물고기가 될 것이라 믿는다. 난 큰 물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난 탄주지어다.
4. 안 될 일을 대비하라
천하의 일, 뜻대로 안 되는 것이 항상 7~8할은 있다 / 진서
무언가를 할 때 뜻대로 안 되는 일이 70~80%는 생길 수 있다고 시작하라. 그래야 대비할 수 있다. 작게 테스트하며 시작하라. 뜻대로 안 되는 70~80%를 빠르게 발견해서 고쳐나가자.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그것을 최소화할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뜻대로 안 되는 일 70~80%에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인생을 결정한다. 내 책임이라고 생각하자. 완벽주의를 버리자. 인생의 20~30%만 내 뜻대로 된다는 말도 된다. 오히려 힘든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다.
뜻대로 안 되는 일 70~80% 덕분에 뜻대로 되는 20~30%가 가능할 수도 있다. 뜻대로 안 되는 일 덕분에 안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힘들었다면 안 되는 방법을 배워온 것이라 생각해 보자. 그러면 나는 누구보다 많은 것을 배운 것이다. 이제 되는 방법을 배워해 나가면 된다. 그때도 70~80%는 안 될 수 있다는 걸 고려해서 작게 시작하고 테스트해 나가자. 통제할 수 없는 부분도 파악해서 줄이던가 그쪽으로 너무 고생하지 말자. 완벽주의를 버리고 잘못된 부분은 내 책임이라 여기며 고쳐나가자.